[과급시스템]

[터보차저] - 출력을 높여보자!

정비사 2020. 10. 10. 2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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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에서 큰 힘을 만들려면 

많은 연료와 많은 공기가 필요한데

'차저'라는 과급 시스템을 이용하여

엔진에 더 많은 공기를 넣어

엔진의 출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서 과급 시스템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터보차저슈퍼차저로 구분되는데

자동차의 과급 시스템 중 하나인

터보차저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터보차저의 역할

 

터보차저는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에너지를 이용하여 흡입

행정 시 흡입되는 공기를 강제적으로

압축하여 연소실로 공급하는 역할로

흡입효율 증가에 따라

출력을 향상시키는 장치이며

터보(터빈) + 슈퍼차저(과급기)

합성어입니다.

 

 

터보차저 인터쿨러를 설치함으로써

과급 압력을 높일 수 있어 분당 흡입할 수

있는 공기량이 증가되므로

연소효율이 증가되고

엔진의 출력을 향상합니다.

 

 

2. 터보차저의 장점

 

첫 번째, 동일 배기량에서 출력 증가

압축된 공기 공급의 영향으로 출력이

35~40%까지 증가합니다.

 

 

두 번째, 연료 소비율 향상

연료의 질이 나쁜 연료를 사용하더라도

단순한 공기만을 사용하여 출력을

향상해, 연비가 향상됩니다.

 

 

세 번째, 가속 성능 개선

연소실로 유입되는 공기의 압력이나

밀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연소상태 또한 개선됩니다.

이에 따라 압축, 온도 상승에 따른

착화 지연 시간이 짧아질 뿐만 아니라

높은 지대에서도 출력의 감소가 

적습니다.

 

 

 

3. 터보차저의 단점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터보차저에도

단점이 존재하는데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고온의 열

두 번째, 터보 랙

 

 

터보차저에 의해 압축된 공기는

고온의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온의 공기는 엔진의

연소 효율을 저하시킵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인터쿨러가 장착되며, 고온의 열을 

인터쿨러를 통해 온도를 낮춰줌으로써

단점이 개선되었습니다.

 

 

터보 랙은 배기가스의 에너지로

작동되는 터보차저의 큰 단점입니다.

 

 

터보 랙은 엑셀레이터 페달을 밟아 

스로틀 밸브를 열었을 때 실린더에

흡입되는 공기량이 신속하게 증가하지

않고 스로틀 밸브가 열리는 정도에 알맞은

양의 공기가 실린더로 흡입되기까지

시간이 지연되는 현상입니다. 

 

 

천천히 주행하다가 가속을 하는 경우 

터보 랙이 발생될 수 있으며

렉이 걸리는 것과 같이 

엑셀레이터를 밟았는데

반응이 느린 증상이 발생됩니다.

 

 

터보차저가 장착된 차량이라면 

작동구조상 필연적인 터보 랙이 

발생되지만 트윈터보트윈차저

같은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터보 랙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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