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활 시스템]

[오일 팬] - 오일 팬 이렇게만 관리하자!

정비사 2020. 11. 21. 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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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엔진오일을 저장해 두는

오일 팬은 오일이 담기는 용기입니다.

 

 

아래 크랭크 케이스라고도 불리는

오일 팬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오일 팬의 역할

 

오일 팬은 엔진 오일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며

엔진에서 가장 하단 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주행 간에 지면과 하부가 닿았을 때 

오일 팬이 손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차량 하부에 언더 가드 또는 언더 커버

장착되어 있어 오일 팬을 보호해줍니다. 

 

 

오일 팬 내부에는 기관이 기울어졌을 때에도

오일이 충분히 고여 있도록 해주는 섬프

장착되어 있고, 급제동할 때 오일의 유동으로

인해 오일이 비는 것을 방지하는 배플

설치하기도 하며, 오일을 교환할 때 배출시키기

위한 드레인 플러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2. 오일 팬의 고장 증상(★★)

 

오일 팬을 교체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오일 누유

두 번째, 충격으로 인한 손상

 

 

엔진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는데

실린더 헤드(상단부), 실린더 블록(중간부)

오일 팬(하단부) 그중에서 실린더 블록

하단부와 오일 팬 상단부는가스켓이나

액상 씰링으로 접합되어 있습니다.

 

 

접합된 부분은 기밀을 유지해줘야 하는데

차량의 노후화에 따라 기밀성이 떨어져 

미세 누설로 시작해 시간 경과에 따라

다량의 누유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엔진 하단부에는 엔진 하부를 보호해주는

언더 가드 또는 언더 커버가 있다고 하더라도

외부적인 충격이 발생될 수 있으며 

차량 사고로 인해 오일 팬에 크랙이 

발생되거나 손상이 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가스켓이나 액상 씰링만 

교체하는 경우가 있고 오일 팬 어셈블리로

교체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오일 팬 클리닝(★)

 

오일 팬 내부에는 일반적으로 자석이 들어가

있는데 자석이 들어가 있는 이유는 오일이

순환되면서 쇳가루가 자석에 붙게끔

하기 위함입니다.

 

 

차량 노후화에 따라 발생되는 쇳가루나 

슬러지 등은 오일 팬 내부에 쌓여있고 

엔진 구동에 따라 엔진 내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일 팬을 탈거할 작업 시에는 이물질들을

제거해주셔야 하고, 노후화된 차량이라면

오일 팬을 탈거해서 내부 청소를 해주시는 것도

차량 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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