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과 다리를 접었다 폈다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관절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자동차에서 미션과
바퀴로 이어지는 동력배분장치는 사람의
관절처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관절의 역할을 하는 등속 조인트
(CV 조인트)의 올바른 관리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등속 조인트의 역할
등속 조인트는 일반적으로 전륜 구동
차량에서 종감속 장치에 연결된 구동
차축에 설치되어 바퀴에 동력전달용으로
사용됩니다.
미션과 연결되어 있는 등속 조인트는
타이어를 조향하는 역할을 합니다.
등속조인트는 고무 부트로 감싸져 있으며
원활한 작동을 위해 고무 부트 내부에
그리스가 채워져 있습니다.
고무 부트 양쪽 끝단에는 내부의 그리스가
새어 나오지 않도록 클램프로 밀봉되어
있습니다.
내부의 그리스는 등속 조인트의 작동
과정에서 마찰을 줄여주고 소음을 방지
하는 역할을 합니다.
2. 등속조인트 소음(★)
등속 조인트에 문제가 발생되면
운전자는 주행 중에 또는 조향 시에 차량
하부에서 소음이 발생되실겁니다.
(뚝뚝뚝,다다다 등)
소음의 발생 원인은 크게 세 가지이며
첫 번째, 고무 부트 손상
두 번째, 베어링 불량
세 번째, 조인트 축 불량
입니다.
흔히 등속 조인트에서 가장 많이 발생
되는 원인은 고무 부트 손상입니다.
고무 부트는 재질이 고무이다 보니
시간이 지남에 따른 노후 경화로
갈라지는 상태가 발생됩니다.
노후 경화로 갈라진 상태에서
지속적인 조향으로 갈라진 부위가
심해지면 고무 부트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손상된 부트는 소음으로 이어지게 되고
장시간 방치가 된다면 손상된 부위에서
그리스가 누출되게 되고 다량의 그리스가
누출되게 되면 그리스 부족으로 베어링의
마찰이 촉진되어 베어링의 손상으로 이어집니다.
등속 조인트 축의 손상은 흔치 않지만
차량사고나 충격으로 인한 등속 조인트
축의 변형으로 인한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운전자의 피로와 가장 밀접한
차량의 승차감은 아주 중요하며
차량 주행 간에 이상 소음이 발생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으시고 수리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3. 등속 조인트 관리방법(★★)
유턴 시나 핸들 조향 시 핸들을
끝까지 꺾는 행위
급격한 코너링 주행을 하는 경우
과속방지턱을 세게 넘는 행위는
등속 조인트의 수명을 단축시키게 됩니다.
등속 조인트의 부품은 저렴한 편이
아니므로 잘못된 운전습관으로 불필요한
수리비용을 지출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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