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동 시스템]

[하이드로 백(브레이크 서보)] - 브레이크가 이상하다?

정비사 2021. 1. 24.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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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출력, 토크, 마력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단연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제동'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차가 잘 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차를

멈추는 제동이 안전상의 이유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주행 중이나 초기 시동 시 브레이크 계통에 

문제가 발생된다면 운전자는 불안감

느끼게 되고 일어나선 안 되는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1. 하이드로 백이란?

하이드로 백은 브레이크 서보나

브레이크 부스터라고 불리는데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힘을

증폭시켜 브레이크의 힘을 늘려주기

위한 장치로써 마스터 실린더와 브레이크

페달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이드로 백은 엔진 흡기 다기관의 진공과

대기 압력의 압력 차이를 이용하여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마스터 실린더에서 발생되는 유압을

증대시켜 큰 제동력을 얻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2. 하이드로 백의 원리(★)

 

유압 브레이크에 진공식 배력장치를

병용하여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가볍게

밟아도 브레이크가 잘 듣는 것이

특징입니다.

 

 

배력 작용에 의해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가볍게 밟아도 작동되지만 하이드로

백에 결함이 발생된다면 진공 압력이

부족하여 브레이크를 밟을 때 세게 밟거나

더 깊게 밟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됩니다. 

 

 

3. 하이드로 백 결함 증상(★★)

하이드로 백의 결함 증상으로 

진공 누설에 의한 결함이 가장 많으며 

그 외에도 내부 다이어프램 손상이나

내부 오일 유입 등이 있습니다.

 

 

진공 누설로 인해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잘 밟히지 않고 쭈욱 밀리거나 시동을

걸려고 하는데 브레이크 페달이 딱딱하다면

하이드로 백의 결함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 계통의 문제를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동을 걸기 전에 브레이크 페달을 여러

차례 밟은 후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시동을 걸었을 때 브레이크

페달이 쭈욱 들어가게 되면 하이드로백이

정상이라고 판단하고, 브레이크 페달이

더 들어가지 않으면 하이드로백이

불량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견된다면 정비소에

방문하셔서 브레이크 계통을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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