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시스템]

[서모스탯] - 냉각수 온도에 문제가 있다면?

정비사 2020. 10. 19.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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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이 작동될 때 연소에 의해 발생되는

열은 1,500~2,000℃ 이상이며, 이 열은

실린더 헤드, 실린더 벽, 피스톤, 밸브 및

그밖에 각 부품으로 전달됩니다.

 

 

냉각장치는 이들 부품들이 과열하지

않도록 과잉의 열을 흡수하여 엔진의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엔진이 정상적인 작동을 할 수 있는

온도는 75~85℃ 정도입니다.)

 

 

냉각수 온도를 항상 일정하게 

조절해주는 서모스탯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서모스탯의 역할

 

 

 

 

 

 

서모스탯은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

밸브가 열리거나 닫혀 엔진의 온도를

항상 일정하게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서모스탯은 온도 변화에 따라 수축과

팽창을 하는 왁스 또는 필릿의 재질을

이용하여 냉각수 온도가 낮으면 수축하여

밸브가 닫히게 되고, 냉각수 온도가 올라가

76~83℃가 되면 열팽창을 하여 밸브가

열리기 시작하며, 95℃ 정도가 되면 완전히

개방되어 냉각수를 라디에이터로

순환시키게 되며 냉각수 온도를

낮추기 위해 냉각팬이 작동됩니다.

 

 

즉 기관의 온도가 냉각되어 있으면

서모스탯의 밸브는 냉각수 통로를

막아 냉각수의 유동을 막고 서서히

냉각수는 온도가 올라가 약 65℃가

되면 밸브가 조금씩 열려 냉각수가

라디에이터로 빠져나가 냉각되며,

냉각수 온도가 85℃가 되면 완전히

개방하여 냉각수의 흐름이 자유로워지고

엔진이 과열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2. 서모스탯의 중요성(★)

 

 

 

엔진이 과열되면 엔진을 이루는 각

부품에 영향을 미쳐 강도를 저하시키고,

변형이 발생하며, 윤활이 불충분하게

되어 엔진이 손상됩니다.

 

 

또한 연소 상태도 나빠져 노크

조기 점화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출력이 저하되고, 피스톤과 실린더

및 기타 각 구성품들이 눌어붙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대로 엔진이 지나치게 냉각되면 연소에서

발생한 열량이 냉각 손실로 인하여

열효율이 낮아지며, 연료소모량이 증가

하고, 연료가 윤활유에 희석되어

베어링 부분의 마멸을 촉진시킵니다.

 

3. 서모스탯의 결함 증상(★★)

 

 

서모스탯 닫힌 채로 고착된 경우

냉각수 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냉각수 온도가 상승하며, 계기판에

냉각수 게이지가 상승하며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된다.

 

 

엔진 냉각 시스템 불량으로

냉각수 리저버 탱크에서 냉각수가

넘쳐흐르는 오버히트 현상이 발생되며

엔진 냉각 순환 시스템 파트의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서모스탯 열린 채로 고착된 경우

냉각수가 계속해서 순환되기 때문에

냉각수 온도가 일정 수치에서 상승되지

않으며, 계기판에 냉각수 게이지가

계속 내려가 있습니다.

 

 

워밍업, 예열이 되지 않아 히터에서 찬바람

또는 미지근한 바람이 나올 수 있습니다.

불연소된 연료의 일부가 오일과 섞여

오일의 점도가 낮아지고 피스토 마모가

촉진되며 연료 소모가 많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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