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으로 치면 혈액이라고 할 수 있는
엔진오일은 차량관리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관리입니다.
엔진오일 관리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엔진오일의 역할
엔진오일의 역할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윤활한다
두 번째, 냉각한다
세 번째, 녹을 방지 한다
2. 엔진오일의 종류
엔진오일의 종류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광유
두 번째, 합성유
광유는 기본 베이스가 중유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불순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편이며, 고온이 유지되었을 때
오일이 조금씩 타거나 산화가 발생되어
슬러지가 발생됩니다.
슬러지가 쌓이게 되면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킵니다.
합성유는 고온 또는 고압의 환경에서
점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엔진이 마모되는 것에 있어서 광유에 비해
훨씬 좋은 성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3. 엔진오일의 중요성(★)
자동차 엔진오일을 오랫동안 교체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행을 하면 엔진이 과열돼서
부품이 마모되고
엔진의 수명이 단축됩니다.
신차의 경우 최소 약 5,000Km 정도
주행한 후에는 엔진오일을 교환하라는
문구가 매뉴얼상에 표기되어 있는
차량도 있습니다.
한 번도 구동되지 않는 엔진에서
실린더 블록과 크랭크축 등에서
마모된 쇳가루가 나와 실린더 벽과
피스톤 사이에 쌓일 경우 연소실에 문제가
생겨 오일 누유나 압축 압력 저하 등으로
엔진 출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엔진오일의 교체 주기(★★)
엔진오일은 도대체 언제
교체해줘야 할까요?
엔진오일의 교체 주기는 보통 엔진오일의
색깔이 짙은 갈색일 경우 교체하거나,
7천~1만 Km 주행 시마다 또는
차량 운행을 적게 하시는
분들이라면 1년에 한 번은
엔진오일 교체를 권장드립니다.
그러나, 요즘은 엔진의 종류에 따라
교체주기가 다양하므로 매뉴얼에 명시된
날짜나 키로수에 교체를 권장드립니다.
엔진 오일을 교체할 때는 보통 오일 필터와
에어클리너를 함께 교체합니다.
오일 필터는 엔진 오일의
불순물을 정화해 주는 장치이고
에어클리너는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를 정화하여 엔진 폭발의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5. 엔진오일의 점도
엔진오일통을 자세히 보시면 예) 5W-30
이라는 수치가 적혀있습니다.
여기서 5는 저온 점도 지수,
W는 겨울,
30은 열간 점도 지수를 의미합니다.
저온 점도 지수가 낮을수록 추운 날씨나
환경에서 시동이 잘 걸리며
열간 점도 지수가 높을수록 엔진의
고열에도 오일의 점성이
잘 유지되는 것을 말합니다.
엔진오일의 점성은 환경보호 및
연비 향상을 위해 저점도의 오일을
사용하는 추세이나, 지나치게 낮은 점도는
얇은 유막 형성으로
캠샤프트나 베어링 등의 마모를 일으킬 수
있고 오일이 산화되는 단점들이 있으므로
매뉴얼에 표기된 적정 점도의 오일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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