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상식]

[블로바이 가스(Blow-by-Gas)] - 블로바이 가스의 진실

정비사 2020. 12. 5. 22:18
반응형

차량을 구매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게

되면 여기저기서 듣게 되는 자동차

지식들이 있으실 겁니다.

 

 

특히나 중고차를 구매하시면서 문제가

없는 중고차를 구매하기 위해서

자동차 지식들을 공부하시기도 합니다.

 

 

그중에서 블로바이가스(Blow-by-Gas)

엔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하여

내 차량도 그런가? 라는 걱정도 하게 되며 

중고차 구매에 결점이 되지는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하시게 됩니다.

 

1. 블로바이가스란?

 

블로바이가스는 엔진의 압축 및 폭발

행정 시에 혼합기 또는 연소가스가

엔진의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에서

새는 가스를 말합니다.

 

 

과거에는 블로바이가스가 대기 중으로

배출시켰지만 환경문제로 인해 PCV나

오일 세퍼레이터 등을 추가적으로

장착하여 블로바이가스를 흡기로 보내

재연소 시키고 있습니다.

 

 

2. 블로바이가스의 부정적인 영향(★★)

 

블로바이가스는 강한 산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엔진의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엔진 구성품을 손상시키며, 엔진오일을

산화시켜 카본 슬러지를 발생시킵니다. 

 

 

블로바이가스를 재연소 시키기 위해 흡기로

보내다 보니 흡기 장치인 스로틀 바디

특히 카본 슬러지가 많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카본 슬러지 때문에 흡기 계통에

결함이 생기며 엔진 진동, 연비 저하,

매연발생 등 2차적인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3. 블로바이가스의 발생원인(★)

 

블로바이가스 발생원인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인젝터 동와셔 불량

두 번째, 피스톤링의 마모

세 번째, 실린더 내벽 마모 

 

 

모두 엔진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증상이며 엔진 구성품의 마모

엔진오일 관리 미흡으로 인한 증상입니다. 

 

 

그렇기에 엔진오일 관리가 중요하며 

엔진 구성품의 손상을 방치하면

2차적인 문제가 발생될 것입니다.

 

 

블로바이가스가 발생되어 엔진오일을

산화시켜 슬러지가 발생되었다면 이는

단순하게 엔진오일을 교체한다고 해서

슬러지가 제거되는 것은 아닙니다.

 

 

슬러지는 엔진 내부 및 오일 라인에

눌러붙어 엔진오일 교체만으로는 제거되지

않으며 이로 인해 새 엔진오일도

재 오염되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4. 블로바이가스의 오해(★)

 

엔진이 예열된 상태에서 엔진오일 주입

캡을 열었을 때 블로바이가스가 확인될

것이며 이것으로 엔진의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기는 어려우며, 소량은 크게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며 다량으로 발생되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합니다.

 

 

이 판단은 일반적인 차량 컨디션에서

점검을 하기보다는 엔진 부조,

엔진 소음, 출력 저하, 연비 저하 등 

엔진에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 블로바이가스

의 상태를 점검하고 이로 인해 결함이

발생되는 원인을 찾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블로바이가스를 점검하기 이전에

내 차량에 엔진오일 관리가 우선입니다.

 

 

반응형